Autumn Tree-------------------------------------------------------------------------
재료;6호 둥근 붓, 2호 가는 붓, Bockingford paper . Watercolor paper.
물감: French Ultramarine, Burnt sienna ,Cadmium Yellow Pale.
...................................................................................................................
1. 강좌1-간단한 나무 그리기-에서 설명한 대로 그린다.
2. 2단계에서 번트시에나(Burnt sienna)를 약간 섞어 변화를 준다.
이 과정은 전체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 부분도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한다. 몇 번이고 잘될 때까지 연습을 하도록 하자.
3. 울트라마린(Ultramarine)이 퍼져가면서 Granulating효과를 내면
잎이 무성해 보인다. 붓에 물을 가득 묻히고 카드뮴옐로우폴(Cadmium
Yellow Pale)에 울트라마린(Ultramarine)을 약간 섞어서 나무 꼭대기부터
칠한다.
4. 붓의 가장 두툼한 부분으로 종이 아래로 끌어당기듯이 칠하여 잎이
무성한 부분을 표현해준다. 잎이 우거진 부분의 가장자리가 찢어진
것처럼 잘 표현되면 살짝 붓을 들어 올려 옆으로 옮긴다. 나무 잎이
전체적으로 비대칭이 되도록 그린다.
5. 다음 단계로 넘어 갈 때까지 아직 물감이 마르지 않고 반짝이고 있
어야 한다. 물감이 아직 젖은 있는 상태에서 그림자 진부분에 좀 더
푸른색 (Ultramarine을 약간 섞어서) 으로 물감을 떨어뜨린다.
나무아래쪽으로 점차 내려오면서 Burnt sienna와Ultramarine을 좀
더 섞어준다. 나무가 젖어 있는 상태에서 줄기와 가지에 가는 붓으로
Burnt sienna와 Ultramarine을 진하게 섞어서 더해주면 그 색이
전체 나뭇잎 속으로 조금씩 흡수된다.
6. 마지막 단계에서 역시 물감이 아직 젖은 있는 상태에서 Cadmium
Yellow Pale에 Ultramarine을 섞어서 나무 아래를 칠하는데 나무가
땅속으로 파고드는 느낌으로 한다. 그림자 부분에는 어두운 색을 좀
더 떨어뜨려 주고 색이 칠해진 아래 쪽 끝부분은 Burnt sienna가 새어
나오게 한다.
7. Burnt sienna와 Ultramarine를 섞어서 가는 붓으로 울타리를 느슨하게
그려준다.
★ 도움말
1. 아래쪽이 다 그려질 때까지 나무 꼭대기는 젖어있는 상태여야 한다.
2. 물감에 물을 충분히 섞어서 사용한다.
3. 약간 거칠거나 많이 거친 종이에 sable( 검은담비 ) 붓의 가운데 부분을
이용할 때 효과가 가장 좋다.
4. Granulation효과는 충분한 양의 물을 사용 했을 때, 종이를 평평하게
뉘이거나 약간 경사지게 했을 때 가장 크다.
Rock Column -------------------------------------------------------------------------
재료:6호 둥근 붓, 1호 가는 붓, Whatman Rough 200 lb Watercolor paper.
물감: Raw sienna, French Ultramarine, Light Red, Burnt sienna ,
Cadmium Yellow Pale.
..................................................................
◈ 1단계 여기서는 짙은 그림자를 바위에 표현 하는 기법을 배운다. 1단계에서는 Raw sienna와 Light Red를 섞어서 다채롭게 쓴다. 돌기둥을 미리 스케치 하지 않는다. 보기처럼 돌기둥의 윤곽선을 정확하게 묘사하지 않고 대략적인 형상으로 효과를 얻는 연습을 한다. 돌기둥의 양면이 비대칭이 되도록 한다. Raw sienna로 돌기둥꼭대기부터 칠해내려온다. 아래 부분으로 내려가면서 Light Red를 더 첨가해주고 계속해서 Light Red와 Raw sienna를 섞어서 다양한 모양이 나올 수 있게 곳곳에 칠해준다. 돌이 땅과 접하는 아래 부분은 역방향으로 풀의 형상을 그려주고 기둥의 양끝에는 Light Red와 Raw sienna를 섞어서 풀들이 피어나게 (위에서 아랫방향으로)그려준다. ◈ 2단계 2단계는 1단계가 완전히 마른 다음에 시작한다. 다음단계를 그리기 전에 중간 색조의 2가지 물감을 준비한다. 첫 번째는 Light Red와 Ultramarine을 섞은 것이고, -----1번 두 번째는 Ultramarine과 Burnt sienna를 섞은 것이다 .---2번 강하게 혼합하지 말고 파렛트에서 붓으로 석은 후에 2가지 색상이 다 보여 질 때 재빨리 붓으로 칠해 주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다. 이렇게 하면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평면에서의 혼합색을 나타낼 수 있다. 기울어진 벽면을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 만들어 지면 이미 칠해진 색과는 섞이지 않도록 천천히 한 단계씩 사용한다. 꼭대기 부분은 1번색으로 시작해서 그림자를 표현한다. 오른쪽 아래로 내려오면서 그림자를 점차 늘리는 것을 잊지 않는다. 보기에서의 그림자 윤곽선을 그대로 따라하지 말고 그리고 싶은 대로 마음껏 표현해보자. 그림자 색은 기둥의 이미 칠해져 있는 오른쪽 끝까지 칠 해 준다. 아랫부분으로 내려오면서 1번색에서 붓을 씻지 말고 2번색을 묻혀서 칠해준다. 기둥의 제일 아래쪽은 Ultramarine을 더 섞어서 사용한다. 전체적으로 그림자가 젖은 상태에서 칠해져야 granulation 효과가 잘 나타난다. ◈ 3단계 2단계가 완전히 마른 후에 3단계를 시작한다. Ultramarine과 Burnt sienna를 진하고 두껍게 섞어 가는 붓으로 바위의 금을 그려넣는다. 가는 붓을 종이에 누르면 좀더 틈새가 두껍게 그려질 수도 있으므로 다양하게 돌출부분을 그려넣는다. 틈새의 각도는 비슷하게 유지하도록 하고 틈새의 넓이가 붓이 종이에 접촉하는 면 보다 더 넓어지면 그림이 전체적으로 약해보이므로 조심한다. ◈ 4단계 4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그림이 완전히 다 말라야 된다. Cadmium Yellow Pale에 Ultramarine을 약간 섞어서 준비하고 돌기둥 아래 부분과 풀들이 그려져야 할 부분을 넓게 칠하고 돌기둥 양 옆 아래 부분도 풀들이 돋아 난 것처럼 가는 붓으로 그린다. 이 혼합색이 젖어 있는 동안 다양한 새의 물감을 떨어뜨린다; 첫 번째 색상에 Ultramarine을 좀 더 섞어서 만든 darkergreen 과 neat burnt sienna+ burnt sienna+ Ultramarine을 섞어서 돌기둥 아래의 풀들이 있는 곳에 떨어뜨린다. 잔디밭도 그림자가 진 오른쪽은 왼쪽 보다 좀 더 진하게 한다.
★ 도움말
1. 1단계건 2단계에서이건 기둥의 꼭대기부분은 기둥의 아래 부분이 완성되기 전까지 젖은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2. 그림자 부분에 특별히 생기 넘치게 그리고 싶으면 충분히 많은 양의 물을 사용해야 한다. 물감의 양을 적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흐르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이런 수채화의 효과는 표면이 거칠거나 아주 거친 종이에서 더 효과적이다.
4. Granulation효과는 물의 양을 충분히 하고 약간 경사지게 하거나 평평하게 뉘인 상태에서 작업할 때 가장 좋다.
'그림 > 수채화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라하기] 피터 쇼의 수채화 강좌 (0) | 2006.12.17 |
---|---|
[따라하기] 피터 쇼의 수채화 강좌 (0) | 2006.12.17 |
얼굴 그리기 (0) | 2006.12.16 |
색의 배색 (0) | 2006.12.16 |
투명수채화의 주요 기법 2 (0) | 2006.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