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고흐의 자화상(自畵像)
Vincent van Gogh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1887
고흐가 파리에 온 이후 처음 접한 전시회는, 바로 쇠라의 〈그랑드자트〉가 전시된 1886년의 마지막 인상주의 전시회였다. 고흐는 파리에서 거의 30점의 초상화를 그렸는데,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작가 얼굴과 저고리의 부서진 듯한 색채, 특히 배경의 '점들'은 쇠라에 대한 그의 동경을 반영하고 있다.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스케치 1886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1889
빈센트 같지 않은 자화상이다. 아주 깔끔하고, 금방 세수하고 나온 듯한... 한편으로는 슬픈 듯하고.. 한편으로는 무언가를 애정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는 듯 하다.
빈센트 반 고흐 - '고갱에게 바친 자화상(Self-Portrait Dedicated to Paul Gauguin)' 1888年
고흐는 많은 자화상을 남기고 있는데, 그 하나하나가 당시 그의 내면 생활을 읽을 수 있게 솔직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 자화상은 고흐 자신이 말했듯이 색채가 없는 회색 주조(主調)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는 간혹 자기 작품을 친구들에게 선사하기도 하고 교환하기도 했다. 때로는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까지도 작품을 나누어 주기도 했었다. 이 작품은 고갱과 교환 한 <자화상>이며 <밤의 카페>와 같은 주에 완성되었다. 그러나 <밤의 카페>가 빨강과 초록의 대조에 의한 강렬한 구성인데 비하면, 이 <자화상>은 상당히 억제되어 있다. 그것은 바로 그 무렵의 내면 생활에 있어 격한 동요를 나타내고 있고, 아를르 시대 초기의 안정을 깨뜨리고 평형을 잃은 흔적이 짧은 머리칼과 예리한 시선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그린톤의 배경과 간결한 터치의 조화가 차갑고 엄숙하게 느껴진다.
테오에게 푸른 밤. 카페 테라스의 커다란 가스등이 불을 밝히고 있다. 그 옆으로 별이 반짝이는 파란 하늘이 보인다.(아를의
포럼광장에 있는 밤의 카페테라스) 자화상이다. 모델을 구하지 못해서 대신 내 얼굴을 그리기위해 일부러 좀 좋은 거울을 샀다. 내 얼굴색을 칠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게 되면 다른
사람도 쉽게 그릴수 있겠지.. 1888년 9월 부터 희생당한 가련한 자들이고 , 모든 것을 사회에 친절로 반환하는 자들의 모습입니다.” 고흐는 자신의 모습을 마치 수도승처럼 그렸다.
빈센트 반 고흐 - 밀짚모자를 쓴 자화상 1887
1885년 파리에서, 고흐는 그의 그림을 획기적으로 바꿔 놓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건 바로 인상파화가들이었다.화상으로 성공한 동생 테오를 통해 그는 마네, 로트렉, 피사로, 고갱, 드가 등 인상파 화가들을 만난 것이다. 고흐는 인상파의 그림에서 충격을 받는다. 그들의 그림에서는 빛과 공기가 만져졌다. 무엇보다도 인상파화가들은 고전회화기법을 깨고 주관적인 시선으로 사물을 그린 최초 화가들이었다. 점점 밝아지고, 강렬한 색조를 띠기 시작한다. 오랫동안 고흐식의 고집해온 그림 스타일이 자리를 잡아간다. 오랜 반복과 시행착오 끝에 고흐는 그만의 색깔을 찾은 것이다. 점점 빛나기 시작한 그의 그림, 그리고 막 폭발할거 같은 그의 광기는 프랑스 남부의 작은 마을 아를에서 그 절정을 만난다.
빈센트 반 고흐 - 밀짚모자를 쓴 자화상 1887
빈센트 반 고흐 - 회색 중절모를 쓴 자화상 1887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파리로 건너온 나에게 모델료를 델 수 있을 만한 충분한
여유는 없었다.
살갗을 시원하게 뚫고가는 바람의 신선함을 담아내며 난 늘 프른 삼나무 위로 지는 별들의 밤에 취해 깊이 잠이 들 수 있었다.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1890
고흐가 세상을 떠나기 3개월 전의 그림으로서 그의 유서와 같은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그가 남긴 몇몇 자화상 중에서 가장 결연하게 자신을 나타내 보려고 한 비장한 결심이 엿보인다. 거의 단색으로 느껴질 정도의 청록 필선으로 그려진데다 붉은 수염과 밤색 머리카락에 둘러싸인 볼이 움푹 팬 고흐의 얼굴이 집요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마와 코에 냉정한 빛을 던지고, 그늘진 부분에 청색이나 녹색을 칠하고 청색과 갈색의 선을 넣고 있다.
무엇인가를 응시하고 있는 눈과 꼭 다문 입술에 고흐의 정신이 역력히 나타나있다. 이만큼 실감있게 시시각각으로 영혼이 살아 있는 모습을 느끼게 하는 초상화는 없을 것이다. 찬색인 녹색 의복은 아직도 튼튼한 골격을 한 동체를 감싸고 있으며, 옷을 그리는 동적인 필선이 무언가 억제할 수 없는 불안한 육체의 움직임을 느끼게 한다. 고흐는 이 냉철한 정신 또는 영혼이 충만한 속에 홀로 외로이 앉아서 귀를 기울여 무엇인가 마음으로 느끼려 하고 있다.
"내가 조용히 작업을 계속하도록 내버려 두시오. 미치광이의 작업인들 어쩌겠소." - 고흐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Self-Portrait 1887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1887
아버지나 어머니가 본능적으로(의식적으로라고는 말하지 않겠다)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있다. 그들은 덩치가 크고, 털이 많으며, 집안에 지저분한 발을 하고 드나들게 분명한 개를 집에두기 망설이는 것 처럼 나를 집에 들이는 걸 꺼려한다. 그래, 그 개는 모든 사람에게 걸리적거리고, 짖는 소리도
아주 큰, 불결한 짐승이다. 너무 오랫동안 개는 더
사나워졌다. 총으로 쏘아버리겠지. 아, 이 모든것은 완벽하게 진실이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 개를 집 지키는 개로 삼고 키울수도
있을텐데... 이 집에서처럼 외롭지는 않았다. 불쌍한 짐승이 돌아온 것은 생각이 모자란 탓이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이 다시 없기를 바랄 뿐이다. 1883. 12. 15 - 고흐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1889
테오에게 나는 무엇인가에 홀린 사람처럼 그림을 그리고 있다. 과거 그 어느때보다 작업에 대한 열으로 가득 차 있다.이것이 회복을 도와 줄 것이라고 믿고 있다.들라크루아는 "난 이도 다 빠져버리고 숨도 제대로 못 쉴때가 되어서야 그림을 발견 했다" 고 말했는데, 어쩌면 그 연장선상에 있는 어떤 일이 나에게도 일어났는지 모르겠다. 내 슬픈 병도 아주 느리긴 하지만 아침부터 저녁까지 쉼없이 열의를 갖고 작업하게 해주거든, 어쩌면 천천히 오래
일한다는 게 숨은 열쇠인지도 모른다. 다행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 하나는 노란색 밀을 수확하는 농부의 그림이고 , 또 하나는 20인전에 낼 환한 배경의 초상화이다. 물론 20인전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그때까지 나를 기억하고 있다면 말이다. 사실 나 자신은 어떻게 되든 별로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나에 대한 걸 다 잊어 버리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지...
1889년 9월 5일~6일 -
고흐
빈센트 반 고흐 - 이젤 앞의 자화상 1888
반 고흐는 수많은 자화상을 남기고 있는데 이 작품은 그가 가장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때 제작된 것이다. 청, 황, 녹, 적을 기조로 짧은 필치를 병열시킨 이 작품은 화가의 예리한 시신에 의해서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유연한 느낌을 주며 인간의 무한한 탄력성을 의식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색을 가지고 세계를 불태우는' 철저한 색채주의자인 그의 화풍과 자기를 억제시키려는 내면적 욕구의 충돌이 화면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고 본다면 잘못일까..
다른 화가의 추종을 불허하는 예리한 통찰력은 강하면서도 충실한 화면을 창조한 원동력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서로 대립되는 요소를 조화시키는 것.. 이것이 고흐의 예술이다.
빈센트 반 고흐 - 자화상
고갱에게 '해바라기를 그리는 고흐' (다소
우둔해보이는)를 받고선
고갱 - 해바라기를 그리는 반 고흐 1888
고갱은 이 그림을 그린 후 자신과 고흐의 우정을 기념하는 작품이라 했다. 과연 그럴까? 자.. 꽃잎은 다 떨어져가고 해바라기는 커다란 눈처럼 보인다. 반 고흐는은 반쯤 감겨 멍한 표정이며 해바라기가 눈을 더 크게 뜨고 있다. 들고 있는 붓은 마치 바늘을 들고 있는 것 같고.. 뒤의 벽 풍경화의 소실점이 반 고흐 위에 있어서 그림이 사람을 억누르는 형상이다.
빈센트 반 고흐 - 파이프를 물고 있는 자화상 1889년 1월
고흐가 자른 귀에 붕대를 하고 있는 자화상은 두점이 있다. (위, 아래) 이 자화상은 붉은색과 청색의 대비가 아름답다. 채워지지 않는 이상에서 오는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한 그림처럼 보인다. 그의 광기가 붉은색으로 나타났을 때 그의 눈빛은 살아있다. 아래의 억압된 표정에 반해 위 자화상은 고흐 자신의 억압하던 무엇인가를 벗어던진 자유인처럼..
빈센트 반 고흐 - '귀를 자른
자화상(Self-Portrait with Bandaged Ear)' 1889年
고갱과의 일로 인해 귀를 자르고.. "화가이기 때문에 겪은 발작이었기를 바란다. 하루하루 내 머리는 평온을 회복하고 있다."
고흐는 테오에게 이렇게 썼다.
위의 자화상과는 다르게 이 자화상은 배경이 밝고
안정적이다.
하지만 안정적인 데 비해 고흐의 표정은 소외되고
억압되고 자신감 없는
'무언가를 하면 안된다'고 강요받는 환자의 표정같아 보인다. 뒤에 기모노를 입고 있는 여인들의 배경 또한
이색적이다.
고흐는 자신의 자른 귓볼을 술집 웨이트리스에게
주었다고 한다.
평생 여자를 혐오하면서도, 창녀와 살고 웨이트리스에게
응석을 부리던
그에게서 소외된 남자의 모습이
보인다.
고흐 자화상 우표 Self-portraits of Van Gogh
Vincent van Gogh(1853.3.30~1890.7.29)
영혼의 화가, 태양의 화가, 천재 화가 등으로 불리운다.
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의 Zundert에서 빈민촌 목사의 아들로 출생. 1890년 7월 파리 근처 Auvers-sur-Oise에서 사망한 후기 인상파 시대의 화가이다. 그런데 특이한 사실은 그가 태어나기 꼭 1년전에 태어난
형이 있었다. 장남을 잃은 어머니는 그 슬픔을 차남(지금의 고흐)이
태어난 후에도 부족함을 느낀 고흐의 맘 한구석에는 항상 슬픔과 울적함이 있었던 것이다.
고흐는 다양한 직업을 거쳐 뒤늦게 그림을 시작한 후 37세의 젊은 나이로 죽을 때까지 그림이 전부인 인생을 살았다. ‘해바라기’ ‘감자 먹는 사람’ ‘삼나무와 별이 있는 길’ 등 800여점의 작품이 있다.
램브란트 이후로 가장 뛰어난 네덜란드 화가로 손꼽힌다. 살아있는 동안 그림을 단 한 점 밖에 팔지 못한 아주
가난한 화가였으니... 오직 10년동안 만들어진 것이다. 색의 개념을 파괴하고, 거친 화풍과 결국은 그를 자살에 이르게 한 정신적 고통이 표현된 그런 작품이 전부이다. 고흐는 색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햇빛을 받으며 반짝이는 자연의 색을 그리기 위해 어두운 방을 벗어나 들판으로 달려 나가곤
했다. 2차 세계대전 말에 소련이 독일로부터 철수할 때 그들은 많은 독일의 예술 작품을 함께 가지고 갔다. 이 명작들은 레닌그라드의 Hermitage의 지하에 숨겨졌다. 이것은 거의 반세기 동안 소련 비밀이었다. 그들은 현재 국립박물관에 전시해 놓고 있다.
빈센트 반 고흐 - 구두 한 켤레 1886년
이 구두는 고흐 자신을 나타내는 것이다.
빈센트 반 고흐 - (꽃병에 꽂힌 열네송이) 해바라기 1888년 8월
고흐는 신부 같은 맘으로 고갱을 기다리며 그가 거처할 방에 걸기 위해서 '해바라기' 연작을 그리게 된다.
노란색에 대해서 .. 이 술의 부작용으로 황시증이 생기게
되었다.
고갱은 10월 23일 , 아를에 도착하게
되고.
빈센트 반 고흐 - 붉은 포도밭 1888
이 그림은 고흐의 수많은 작품중 유일하게 팔린 그림. (400프랑)
빈센트 반 고흐 - 론 강의 별이 빛나는 밤 1888년 9월
이 그림과 관련된 고흐가 테오에게 보낸편지
"... 짙푸른 하늘 여기저기에는 코발트 원색의 푸른색보다 더더욱 푸른 구름과 더욱 밝은 은하의 창백함을 닮은 푸른 구름이 떠 있었다. 그 창공 기숙이 별이 여기저기에서 빛났다. 녹색, 황색, 백색, 장미색, .... 파리에서는 본적이 없을 정도로 보석과 같이 휘황찬란하게 빛났다. 바다는 실로 깊은 군청색이었다."
빈센트 반 고흐 - 별이 빛나는 밤 1889년 6월
고흐는 휘트먼의 시를 좋아했다. 그 중의 한 구절을 보면.. "초승달 어린이가 제 뱃속에 자기 보름달 어미를 데리고 간다"
그림의 달을 잘 보면.. 달 부분(초승달)과 전체(보름달)이 동시에 그려져 있는..
그림을 자세히 보면(큰 그림으로) 어지럽다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소용돌이를 하고 있는데 이는 고흐의 눈에 실제로 그런식으로 보였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당시 고흐는 오랫동안 현기증, 발작을 일으켜 왔다고 한다.
빈센트 반 고흐 - 철로 옆을 지나가는 마차 1890년 6월
이 그림을 그린 한 달 후.. 놀랍게도 그의 시신은 길을 지나 묘지로 가게 되었다고 한다. 아마 자신의 미래를 내다보고 있었나보다..
빈센트 반 고흐 - 구름낀 하늘아래 오베르의 밀밭 1890년 7월
이 그림 역시 그가 묻힌 공동묘지에서 내려다본 풍경이라 한다. 자신의 죽음을 예감한 것일까..
빈센트 반 고흐 - 까마귀떼 나는 밀밭 1890년 7월
이 그림에 대해 미술 평론가 고바야시는 이렇게 해석했다.
우측에서 온 길은 중앙에서 줄로 갈라지는데 가운데의 밝은 길은 동생 테오 부부가 걸어갈 미래. 좌측으로 사라지는 길은 고흐를 나타내며..
지평선 중앙의 구름을 보면 중앙에는 두개의 구름이 합쳐져 있는데 이것은 테오부부. 이 구름에서 떨어져 나가는 또 하나의 구름은 반 고흐를 의미하며 이는 절망적인 결의를 상징한다.
Vincent - Don Mclean Starry, starry night
Paint your palette blue and gray Look out on a summer's day With eyes that know the darkness in my soul Shadows on the hills Sketch the trees and the daffodils Catch the breeze and the winter chills In colors on the snowy linen land {Refrain}
별이 많은 어느 날 밤,
팔레트를 파란색과 회색으로 칠해봐요.
그리고 내 영혼의 어두운 면조차 볼 수 있는 그런
눈으로
이 여름날을 잘 살펴보세요.
눈처럼 하얀 린넨의 세상 위에다가
언덕에 생긴 그림자들이나
나무들, 또는 수선화를 그려보고
겨울의 차가움이나 그 바람조차 유채색으로
그려봐요.
나 이제서야
당신이 내게 뭘 말하려 했는지 이해할 것
같아요.
그리고 당신이 온전하게 살아가기 위해 얼마나
고통받아왔는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 얼마나
애썼는지두요.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도
안았죠.
어떻게 듣는지도 몰랐을거에요.
하지만, 아마도, 이젠 당신의 말에 귀 기울일지도
모르겠네요.
별이 총총하게 박힌 어느 밤,
빈센트의 푸른 눈속에선
밝고 화려하게 반짝이는 선명한 색깔의
꽃들과
보라빛 안개 속에서 소용돌이치는 구름들이
비춰지죠.
황갈색의 농작물로 가득찬 아침의 들판은
그 색을 바꿔가고,
고통으로 가득찬 상한 얼굴은
화가의 그 부드러운 손에 의해 다시 곱게
변해가죠.
나 이제서야
당신이 내게 뭘 말하려 했는지 이해할 것
같아요.
그리고 당신이 온전하게 살아가기 위해 얼마나
고통받아왔는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 얼마나
애썼는지두요.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도
안았죠.
어떻게 듣는지도 몰랐을거에요.
하지만, 아마도, 이젠 당신의 말에 귀 기울일지도
모르겠네요.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할 수는 없었지만,
당신의 사랑은 진실한 것이었죠.
그리고 그 어떤 희망도 남아있지 않았던
별이 많았던 그 밤,
당신은 연인들이 종종 그렇게 하듯, 당신의 생명도
앗아가버렸죠.
하지만요, 빈센트, 나 당신에게 해야 할 말이
있어요.
이 세상이 이처럼 아름다운 당신을 그렇게
만들어버릴
그런 의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라는
말요.
별이 총총한 이 밤에,
빈 벽에 초상화들이 걸려있네요.
이름도 없는 벽에, 액자도 없이
걸려있네요.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런것들을 절대 잊지 않으면서
말이에요.
당신이 만났던, 그 낯선 사람들,
누더기 옷을 걸쳤던 초라한 남자,
깨끗한 눈위에 던져서 부서졌던
은빛 가시를 가진 피빛 장미, 이런 것들을 잊지
않으면서요.
나 이제
당신이 내게 하고자 했던 말이 뭐였는지 이해 할 것
같아요.
당신이 온전하게 살기 위해 얼마나
고통받았었는지,
그리고 또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었는지.
당신 말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지금도 들으려 하지
않네요.
아마.. 앞으로도 들으려 하지 않을지도
몰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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